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갈증해소방법 갈증날때 우리가 몰랐던 것들

갈증해소방법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

지구온난화때문일까요? 요새는 봄과 가을은 너무나도 짧게 스쳐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여름이 되면 우리는 또 목이 말라 미칠지경이 될텐데요. 갈증해소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 전에 우리가 잘 몰랐던 상식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릴게요.





갈증해소? 기분탓이야

우리가 갈증날때 마시는 것들이 몇가지 있죠? 시원하게 마시면 기분으로는 갈증이 해소되는 듯한 느낌이 들지만 실상 아니라는 것에 놀라지 마세요.

 

콜라를 비롯한 탄산음료는 당분이 많은거 아시죠? 이 당분은 우리 몸에 많이 들어오면 삼투압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더 갈증을 느끼게 해줍니다. 시원하긴 하지만 결국엔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게 만들어요.

우리나라 1인당 커피 소비량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요. 더울 때 아이스아메리카노 한잔은 정말 시원하고 꿀맛입니다. 저도 즐겨마시는데요. 이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 갈증해소를 하는데 방해를 많이 합니다. 체내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해 이뇨작용을 촉진시킵니다. 커피 마시면 소변이 마려워지는 것 다들 경험하셨을거예요. 결론적으로 커피도 몸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된답니다.

 

여름하면 치맥, 치맥하면 여름이기도 한데요. 더울 때 맥주한잔도 정말 시원하지만 커피와 마찬가지로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줘서 몸의 수분을 빼앗습니다.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술은 피해주세요.





뭘 마셔야 갈증이 해소가 되나?

갈증해소방법의 결론은, 입니다. 맛없어도 물입니다. 목이 마르지 않아도 물은 많이 마셔주면 마셔줄 수록 좋은데요. 우리몸의 70퍼센트는 물이에요. 그만큼 물이 부족하면 이상현상이 일어납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물을 꼭 챙겨마시구요.

 

덥다고 찬물을 벌컥벌컥, 얼음물을 마시게 되면 장이 예민한 분들은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마시면 더 좋습니다. 그냥 맹물이 싫으면 레몬물을 만들어서 드시면 좀 더 수월하게 마실 수 있답니다.

 

채소, 과일로 갈증해소!

갈증해소방법 중에 과일이나 채소를 먹어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등산할 때 오이를 잘 가져갑니다. 아삭아삭한 맛과 함께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수분 보충에 아주 좋답니다. 수분이 95%나 된다고 하니 정말 좋겠죠. 게다가 칼륨, 비타민 등도 있어 섭취하면 영양분 보충도 되겠죠.





여름 제철과일 수박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여름에 너무 인기가 많죠. 한입 베어물면 수분이 확 느껴지는걸 보면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된다는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계곡에 놀러가서 발담그고 수박 먹으면 진짜 시원한데 말이죠.

 

참외도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구요. 비타민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갈증해소에 탁월하답니다.

 

참외 효능 암환자 임산부에게 도움되는 예쁜 과일

 

 

자몽도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요. 91%가 수분이라고 합니다.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상큼한 과일이죠. 신맛이 강해서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몸에 좋은 과일입니다.





지금까지 갈증해소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최고는 물을 많이 마시는게 좋은 것 같네요. 하지만 과일도 챙겨드시면서 다양하게 목마름과 더위를 날려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