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올리고당 효능 칼로리 설탕대신에 좋은 감미료

 

올리고당 효능

단맛을 내는데 도움을 주는 올리고당, 요리할 때에 많이 쓰이기도 하는데요. 설탕 대신에 많이 쓰여지기도 합니다. 올리고당은 100g당 293kcal라고 합니다. 설탕에 비하면 75%밖에 안되기 때문에 이 또한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엿과 비슷하지만 물엿은 옥수수가루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다르다고 하네요. 올리고당은 효소 합성으로 인해 만들어진 기능성 당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글루코스, 프룩토스, 갈락토스같은 당이 2~8개 정도 결합한 당이라고 합니다.

 

수용성의 결정성 물질 중의 하나입니다. 설탕대체재일뿐만 아니라 몸에 유익한 점도 많다고 합니다. 올리고당 효능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고당 보관법은 꼭 밀봉해서 보관하는게 좋구요. 18~22도의 온도에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70도 이상에서 가열한다면 단 맛이 없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이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은게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무침을 할 때 좋습니다.



올리고당 효능을 살펴보면 장내의 유익균을 증식하고 유해균을 억제시켜줍니다. 항암작용도 있구요. 혈당을 조절해줍니다. 또한 체중조절효과도 있습니다(위의 칼로리 참조).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주며, 지방산의 흡수를 방해해줍니다. 중금속 배출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혈압이 상승하는 것도 억제시켜주고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달다구리하다고 너무 많이 드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올리고당의 효능이 많네요. 체중조절하고 식단조절하시는 분은 설탕보다는 올리고당을 사용하셔서 음식섭취하시는게 좋겠네요. 지금까지 올리고당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