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용과 효능 여의주를 닮은 과일

 

익숙하지 않지만 TV건강프로그램에도 소개되고 해외로 여행다니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용과라는 과일도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용과는 드래곤 후르츠(dragon fruit)라고 불리는 과일 중의 하나인데 우리나라 말로 번역해서 용과라고 불립니다. 이 용과 또한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영양소가 풍부해서 드시면 좋을만한 과일 중하나입니다.



아래에서 용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과는 일단 껍질이 아주 예쁩니다. 색깔이 붉은색을 띄며 겉모습이 용의 여의주모습을 닮아서 드래곤푸르츠라고 불리기도 했다네요. 선인장 열매라고 합니다. 저는 캄보디아에서 처음으로 먹었는데요. 현지에서 사시는 분이 주셔서 먹었는데 제 스타일인 과일이었습니다. 용과는 안의 과육 색깔에 따라서 백육종, 적육종, 황색종으로 구분됩니다. 보통 백육종을 많이 판매합니다.

 

 

 

용과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이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 특히 좋다고 알려진 성분으로 눈의 피로회복이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혈액순환 개선이나 혈전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코렐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동맥경화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을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아주 열일하는데요. 염증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과 함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서 항염작용과 염증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잇다고 합니다.



또 풍부한 성분 중의 하나가 칼슘입니다. 칼슘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있는데요. 칼슘성분이 풍부해 골밀도를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며 골밀도가 높아지면서 튼튼한 뼈를 만들어 주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들이 먹기에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어르신들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의 효능도 볼 수 있구요.

 

과일하면 식이섬유도 빠질 수 없습니다. 드래곤후르츠에는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다만 용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좀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이런 분들이 많이 드시게 용과 부작용으로 설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용과는 적육종, 백육종, 황색종이 있습니다.

 

그리고 용과도 100g당 51kcal의 저칼로리로 식단관리하실 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용과 먹는법: 용과를 껍질째로 썰어서 먹는데요. 껍질은 비교적 잘 벗겨지기 때문에 그냥 손으로 쉽게 벗겨내고 드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용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몸에 좋은 과일 먹고 힘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