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찬성질 음식 분류별 간단정리

 

음식은 찬성질과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과의 궁합이라는 것이 존재하구요. 음식 성질에 따라서 사람한테 받는 음식 안 받는 음식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찬성질 음식을 비롯해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위장이 뜨거운 체질인 소양인이나 태양인은 찬성질 음식을 먹으면 속이 편안하게 되구요. 소음인이나 태음인은 장의 온도가 낮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음인이나 태음인에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먼저 찬성질 음식을 말씀드릴게요. 육류와, 과일, 곡식, 채소, 주류 등으로 분류해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육류로는 돼지고기, 토끼고기, 오리, 우렁, 조개 게, 잉어가 찬성질에 속합니다. 과일류는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수박, 참외, 레몬, 감 등이 속하구요. 곡류는 녹두, 율무, 밀가루가 있습니다. 보통 여름에 나오는 과일들은 찬성질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채소류는 은행, 미역, 시금치, 고사리, 더덕, 씀바귀, 양파가 있습니다. 주류에는 맥주와 위스키가 찬성질을 가지고 있구요.  그래서 위나 장이 찬 사람들은 맥주만 마셔도 탈이 나기도 하더라구요.



기타 찬성질 음식에는 버터, 우유, 식초, 빵, 식물성기름, 커피, 카레, 녹차가 있습니다.

 

 

반대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에는 육류는 쇠고기와 닭고기가 이에 속합니다. 염소, 붕어, 오징어, 복어, 메기, 미꾸라지, 낙지도 이에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입니다. 과일은 밤, 복숭아, 살구, 대추, 잣, 귤이며 채소류는 부추, 파, 생강, 마늘, 연근이 있습니다. 주류는 소주와 청주, 적포도주가 따뜻한 성질을 띄고 있습니다. 술은 뭔가 다 차가운 느낌일 것 같았는데 아니더라구요. 참고하시구요. 치즈, 흑설탕, 간장, 천연소금도 이에 속합니다.

한의학에서 보면 따뜻한 성질과 찬성질의 음식을 같이 먹으라고 하는데요. 이것도 항상 맞는 말은 아닙니다. 소고기와 버터, 맥주와 치킨, 삼겹살과 소주 는 서로 다른 성질이지만 같이 먹으면 상극이기 때문에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찬성질 음식에 대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