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벌금 벌점 얼마나 될까

질주본능? NO

운전대만 잡으면 숨겨져있던 본능이 꿈틀대는 분들이 있으시더라구요. 저는 옛날에 사고도 몇 번 나고 고생(?)을 많이 했더니 이제 왠만하면 방어운전, 안전운전을합니다. 요새는 왠만하면 네비게이션을 켜고 다녀서 과속카메라를 확인하고 속도를 줄여서 미리 준비하는데요. 가끔 미처 보지 못하고 과속카메라 단속에 걸리기도 합니다. 과속 카메라 단속기준을 잘 확인해보시고 과속여부에 따라 벌금이 따로 매겨지는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과속카메라는 보통 바닥에 있는 감지선을 통해 지나간 시간을 계산하여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이 많습니다. 그래서 과속단속 하는 구간 바로 앞에 바닥에 선으로 되어있는 홈이 파여있을 겁니다. 그 부분에 오셔서 감속을 하시면 돼요. 저는 연비를 생각해서 미리 속도를 줄이고 브레이크는 최대한 안 밟으면서 속도를 줄입니다.

 

단,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이 다양한 상황 때문 10~20%정도 단속속도보다 빠르더라도 카메라에 찍히지 않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규정속도를 맞춰서 조심하는게 제일 좋겠죠.





위반행위

과태료 

범칙금/벌점

 20km/h 이하

 4만

 3만

 

 20km/h 초과 40km/h 이하

 7만

 6만

 15점

 40km/h 초과 60km/h 이하

 10만

 9만

 30점

 60km/h 초과

 13만

 12만

 60점

위반을 할경우 나오는 벌금 및 벌점입니다. 과태료로 낼 경우에는 벌점이 부과되지 않구요. 보통 20km/h정도만 위반하실테니까 3~4만원정도의 과속 벌금으로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과태료로 낼 겨시속 60키로를 초과해서 달리시는 분은 뭔가 문제가 있거나 정말 위급한 상황이겠거니 해야겠습니다. 하지만 과속은 정말 위험하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범칙금으로 납부할지 과태료로 납부할지는 벌점에 따라서 신중히 고민하셔야 합니다. 벌점이 쌓이게 되면 면허 정지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특히나 고속도로에서 과속으로 인한 사고는 대참사를 불러일으키는데요. 연쇄추돌사고까지 생길 수 있으니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지금까지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벌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규정속도를 지키셔서 가도 그렇게 늦게 도착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규정속도를 안 지키고 과속하신다고 하고 신호를 안 지키셔도 그렇게 빨리 도착하지 않구요. 조금은 느긋하게 운전하는 습관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