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신용등급 점수표 KCB와 NICE 비교 안내



신용등급 점수표 알아보기

신용등급은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하려면 신용등급이 좋아야만 각종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데요. 신용등급은 점수로 분류되어있습니다.

이 점수는 각각 신용평가사에서 각종 정보를 취합해서 점수를 환산해서 계산을 합니다. 0부터 1,000점 사이로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실제로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높은 신용등급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신용등급이 낮고 점수가 낮으면 연체의 위험률이 높고 부실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서 대출을 받으려면 아주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신용등급-점수표신용등급 점수표 마이크레딧과 올크레딧 비교

위의 사진은 신용등급 점수표입니다. 올크레딧 신용점수표와 마이크레딧 신용등급표입니다. 등급을 매기는 방식에 따라서 크게는 2등급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올크레딧 kcb기준으로 보는데요. 카카오뱅크에서도 무료로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내 신용평가사인 kcb와 제휴를 맺어서 신용등급을 안내합니다.

 

 

저의 신용등급은 5등급으로 점수는 764점입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하면 kcb기준으로 5등급이며 4점만 높이면 4등급에 속할 수 있네요. 저는 2등급까지 올라갔지만 한 번의 실수로 인해 7등급까지 떨어져서 열심히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신용등급은 가급적이면 높은 게 좋습니다. 1금융권에서 금융활동을 제대로 하려면 신용등급이 높아야만 서류라도 내밀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복잡하지만 기본적으로 연체를 피하고 성실하게 신용과 관련된 금융활동인 신용카드 사용이나 대출상환 등의 활동을 적당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무조건 돈을 안 빌린다고 신용등급이 쉽사리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건전한 금융활동은 신용등급을 상승시키는 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