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받는 방법 초간단

 최근에 사업적인 계약때문에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야할 일이 있었습니다. 중요한 계약이었기 때문에 계약서에 찍어야하는 인감도 필요했구요. 사인으로 계약을 진행하려면 좀 번거로운 느낌이 있더라구요.

 임대차 계약, 사업적인 계약 등이나 본인임을 증빙해야하는 서류를 만들어야 할 때 인감증명서는 꼭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물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 대체되기도 하지만 아직 인감증명서가 제일 기본적인 본인을 증명하는 서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인감증명서를 본인이 발급받지 못하는 상황일 때는 누군가가 대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준비물은 무엇이 필요한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감증명은 인터넷으로 발급이 아쉽게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민원24에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인감증명서 수수료는 600원이구요. 대리발급은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불가합니다.  

 

 

본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대리인이 갈 경우에는 위임장이나 법정대리인동의서,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위임자가 재외국인이나 장기 해외거주 혹은 체류자인 경우에는





재외국민-해외 거주지관할 재외공관확인

해외 거주(체류자)-해외거주지관할 재외공관확인

제출이 필요합니다. 위임장같은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출력해서 가져갈 수도 있구요. 주민센터에 가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리인의 신분증만 챙겨가셔도 괜찮겠습니다.

 

지금까지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급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이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