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범칙금 이용가능차량 상세 안내

얼마전에 자가용으로 서울에서 부산을 다녀왔습니다. 안 막히니까 정말 편하게 올 수 있더라구요. 고속도로가 너무 잘 되어있기 때문에 정말 편리한 것 같아요. 자가용도 좋지만 버스를 이용하면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해서 막히지 않고 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이와 함께 과태료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는 1995년 2월부터 시행되고 있다네요. 20년이 넘은 제도로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이용시간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평일과 토요일, 공휴일, 추석연휴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평일에는 오전 7시 부터 오후 9시까지 버스전용차로가 활성화되어있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을 제외하면 일반 승용차도 이용할 수 있는거죠. 반대로 말씀 드리면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일반차량이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평일에는 오후 9시부터 오전 7시까지입니다. 밤과 새벽시간에 이용이 가능하네요.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 차량에 대해 알아볼까요? 9인승 이상의 승용차나 승합차가 이용가능합니다. 물론 버스는 당연히 가능하겠죠. 보통 양방향으로 청색차선으로 도색되어있습니다. 승합차라고 해도 6인 이상이 승차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시간을 지키지 않고 위반하는 차량에게는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되는데요. 승용차는 6만원, 승합차는 7만원입니다. 그리고 벌점 30점이 부여됩니다.

 

 

지금까지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급하게 가려다가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면 범칙금을 물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고속도로에서 항상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