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처방전 조회 간단하게 하는 법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받아서 약국에 가곤 합니다. 최근에는 한여름에 감기가 걸려서 엄청 고생을 했었습니다. 약국에서 그냥 받는 약보다는 처방전을 받아서 지어먹는 약이 확실히 효과가 좋은데요. 가끔씩 지난 처방전 조회를 해보고싶은 생각이 날 때가 있습니다. 무슨 약이 잘 들었는지, 내가 먹었던 약이 너무 독하진 않았는지 보고싶을 때가 있어요.





저희 어머니는 항암치료를 하면서 정말 많은 약을 드셨는데요. 잘 버텨내긴 하셨어요. 그런데 그러면서 이약은 무슨 약인지, 왜 이번에는 들어가고 안 들어갔는지 궁금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처방전 조회를 통해 잘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데요.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검색해서 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소개 및 의료 관련 기관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 아이콘 중에서 '내가 먹는 약! 한눈에'라는 아이콘이 보이실거예요. 돋보기가 있는걸 보니 조회를 하는게 맞아보이죠. 클릭해주세요.

 

 

처방전 조회는 최근에 90일간 이내에 받은 것만 가능합니다. 조금 아쉽긴 하네요. 참고로 처방을 받았지만 조제받지 않은 약은 조회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약관을 동의하시구요.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한 후에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하드디스크나 이동식디스크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불러와주시고 암호를 입력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따라오세요

 

 

추가로 휴대폰으로인증을 진행해야합니다.

 

 

본인인증이 끝나면  이제 조회가 가능한데요. 조회기간, 월을 선택하시고 검색을 하시면 조제일자와 조제기관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릭하면 나오는데요. 약품코드, 성분명, 약품명, 함량, 1회투약량, 1일 투여횟수, 총 투약일수가 나옵니다. 저희 어머니는 갑상선 항진증도 있었는데요. 상태에 따라서 투약량이 달라지더라구요. 지난시간 어떻게 먹었는지 조회를 해보니 참 편리했습니다.

 

지금까지 처방전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자신이 무슨 약을 먹는지 알아놓으면 좀 더 전문적으로 보이고 더 많이 신경을 쓰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얕보이지 않을수도 있겠어요. 건강을 위해서 꼭 조회해보시고 가능하시면 기록을 따로 해놓으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