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캡사이신 효능 매운거 좋아한다면

 

매운맛은 미각이 아닌 통각으로 전해지는 맛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매운 음식을 저도 좋아하는 편이기 때문에 음식점에서 주문을 할 때면 매운 맛부터 먼저 찾아봅니다.



매운거 좋아하신다면 캡사이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캡사이신은 그냥 무작정 맵고 몸에 안 좋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요. 생각보다 캡사이신 효능도 괜찮답니다. 캡사이신은 고추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성분 중의 하나인데요. 캡사이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사이신은 에너지 대사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캡사이신 효능의 대표적인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에서 매운맛은 캡사이신 성분때문인데요. 고추 매운 맛 성분의 약 90%가 캡사이신 이라고 합니다. 이 캡사이신은 혀와 위장을 자극해주어 식욕을 돋구워주는데요.



흡수가 빠른 강점이 있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대사가 활발해지고,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줍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체중감량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를 먹으면 매워서 그런지 땀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엔 운동할 때 에너지가 발생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지방을 연소시키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고추는 살균 및 건위 작용을 하는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로회복에도 좋은데요. 피로물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자주 붓는 분이나 어깨가 결린 분, 냉증에 걸리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셀혀관이 수춥하고 심장 기능을 좋아지게 한다는 캡사이신 효능이 나왔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백혈구 활동을 활성화시켜 면역력이 올라가게도 합니다.

캡사이신은 보통 장에서 분해되지 않고 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많이 섭취하게 되시면 항문질환(예:치질)에 걸리실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강한 캡사이신은 장에 무리가 가서 속이 쓰리기도 하기 때문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캡사이신 효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