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카카오택시 콜비 무료 방식에 따라 다른 요금 알아보기



얼마전 지인들과 회식을 했습니다. 얘기를 하다보니 시간이 훌쩍 넘어가더라구요. 새벽 3시에 택시는 쉽게 잡히지만, 인적이 드문 곳이라서 택시가 잘 안 다니는 곳이었는데요. 마침 카카오택시로 콜을 불렀습니다. 카카오택시 콜비 무료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카오택시 콜비는 무료가 기본이긴 합니다. 하지만 호출방식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일반호출과 스마트호출 모드에 따라서 콜비가 추가 부과됩니다. 스마트호출은 1천원입니다. 일반호출 콜비는 무료입니다.



기존 무료호출은 가까운 위치에 있는 택시 기사에게 순차적으로 정보를 보내는 방식이었지만, 스마트호출은 AI가 계산해 예상거리, 시간, 과거 운행 패턴, 교통상황 등을 분석하여 응답확률이 높은 기사에게 전달해 주는 기능입니다.

 

 

추가로 카카오택시 프리미엄 기능인 즉시배차 서비스를 연말부터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연말에 택시잡기 힘든 상황을 고려하여 이 때 출시를 계획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택시 즉시 배차 추가요금은 4~5천원 수준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이고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는 듯 합니다.

 

스마트호출에서 더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로 즉시배차 서비스는 택시기사가 승객을 고르지 못하도록 강제 배차가 이뤄지는 시스템으로 승객들의 편의를 더 고려한 방식이라고 합니다. 택시기사가 무료호출을 기피하고 있는 것 또한 문제가 되고 있지만 즉시배차가 이뤄지면 비용은 올라가지만 이런 문제도 개선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카카오택시 콜비가 현재는 무료지만 즉시배차가 요금이 높게 책정되면 현실과는 동떨어진 제도가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되기도 하는데요. 시행되는 모습을 한 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