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2019년 부실대학 명단 재정지원제한대학 필수체크

2019학년도 수능이 끝나고 이제 결과를 기다리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인생에서 큰 시험을 치루고 정말 많은 고민들이 있으실텐데요. 결과가 어떻게 되었든 잘 받아들이고 그에 맞춰 원서를 지원해야겠죠.



그중에서 신경써야할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부실대학 명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실대학으로 선정된 학교들은 보통 원서를 넣는 확률이 적어집니다. 왜냐하면 학자금 대출이 제한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학부모가 필수로 봐야하는 사항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부실대학 명단은 지난 9월에 발표되었는데요. 교육부가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참고하셔서 원서지원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부실대학 명단을 살펴보면 자율개선, 역량강화, 진단제외, 재정지원 제한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등록금을 학자금을 빌려서 신청해야하는 분들은 2019년 부실대학 명단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등록금마련에 차질이 없어야 하구요.

 

특히 재정지원 제한 학교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이 있는데요.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이는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2019년 정부지원제한 대학 유형1,2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유형과 2유형의 차이를 살펴보면 국가장학금과 학자금대출 지원 여부인데요. 2유형은 국가장학금과 학자금대출이 100%제한이 됩니다.

 

 

2019년 부실대학명단 중 지원제한대학교들을 위에서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4년제 중 일반상환 50% 제한 학교는 가야대학교와 금강대학교, 김천대학교로 선정됐으며, 일반상환과 취업 후 상환 100% 제한되는 부실대학은 경주대학교, 부산장신대학교, 한려대학교, 한국 국제대학교, 제주 국제대학교, 신경대학교가 있구요.



전문대 중에서 일반상환 50%가 제한되는 곳은 5곳으로 고구려대학교, 두원공과대학교, 서라벌대학교, 서울예술대학교, 세경대학교가 있습니다. 저는 예체능으로 학교를 다녀서 서울예술대학교를 많이 아는데 이번에 선정이 이렇게 되었네요. 일반상환과 취업 후 상환 100% 제한되는 전문대학교는 광양보건대학교과 웅지세무대학교, 동부산대학교, 영남외국어대학교, 서해대학이 있습니다.

 

그외 자율개선대학과 역량강화 대학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율개선대학
일반대 187개교, 전문대 136개교
총 207개교

- 대학혁신지원사업 3년간 지원

역량강화대학
일반대 30개교, 전문대 36개교
총 66개교

- 정원감축 및 구조조정 조건으로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

 

2019년 부실대학 명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참고하시어서 수시원서접수부터 정시접수까지 주의하여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