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치위생사 연봉 하는일 궁금하다면

 

얼마전에 치과에 다녀왔습니다. 사랑니를 뺐는데 너무 아팠습니다. 스케일링도 함께 했는데 아프지만 그래도 개운해서 좋았네요. 치과는 정말 죽도록 가기 싫지만 그래도 이가 없으면 맛있는 음식도 제대로 못 먹고 괴롭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인데요. 치과 의사도 있지만 치위생사라른 직업이 있습니다.



치위생사는 치과에서 일하는 간호사인데요. 하지만 치위생사와 간호사는 직군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치위생사 연봉과 하는일 및 시험은 어떻게 치루는지 자세히 한 번 들여다보도록 할게요.

 

 

치위생사는 치과위생사를 줄여서 말을 많이 합니다. 치과에 가면 스케일링을 할 때에는 다른 분이 오셔서 따로 봐주시는데요. 이분들을 치위생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치위생사 하는일은 스케일링 역할을 비롯해 시술을 보조하며, 구강관리 정보 등을 안내하기도 합니다. 치과에 전반적인 업무를 다루며 조무사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위생사는 치위생을 전공해야 하며, 3년제와 4년제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그냥 일만하면 괜찮겠지만 더 공부에 욕심이 있거나 공무원 시험을 생각한다면 4년제를 선택하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위에서 말했듯이 치위생사는 공무원으로 일할 수도 있으며, 대학병원과 개인병원에 취업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기업도 일반 중소기업과 대기업 등으로 나뉘어져 있듯이 병원도 분류가 되어있는데요. 대학병원은 일은 힘들지만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일을 할 수 있으며 연봉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반면 개인병원은 집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네 치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병원마다 근무조건이나 연봉이 천차만별입니다.

 

치위생사 연봉은 위에서 말했듯이 대학병원이나 대형병원, 소규모 일반 치과와는 연봉이 다릅니다. 그만큼 노동량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보통 치위생사 연봉은 초봉이 약 2천만원으로 시작됩니다. 이또한 마찬가지로 자신의 숙련도와 역량에 따라 대우가 달라지는데요. 연차가 올라가고 팀장급이 되면 연봉이 많이 오르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위생사가 되려면 국가시험을 통과해야하는데요. 1년에 한 번 시험을 보고 합격률은 약 80% 이상이라고 합니다. 거의 대부분 합격된다고 하네요.

 

치위생사 연봉으로 치면 엄청나게 많은 돈을 버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업무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민된다면 한번 도전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