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하루 단백질 섭취량 건강을 위해서라면 꼭 먹어야

 

어릴 때는 그냥 괜찮았던 것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요새는 피곤을 많이 느끼고 몸이 너무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운동을 기본적으로 해야하는데 사회생활을 하다보니까 꾸준하게 하기가 힘드네요.





일단 영양소 섭취도 중요한데요. 우리가 열심히 섭취해야하는 영양소들이 참 많죠. 우리가 몸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근육이 필요합니다.

 

근육에 힘이 없으면 움직이기 정말 힘들죠. 그러한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피부, 머릿결, 손톱 등 신체에 중요한 부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섭취를 해줘야죠.

 

기본적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꾸준히 먹어줘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요. 영양결핍은 몸건강에 적신호를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면 이번에 얼마나 단백질을 섭취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에 먹어야 하는 단백질 섭취량은 적당량을 섭취해야 단백질의 균형상태가 좋을 수 있고, 세포 합성속도도 더욱 빠르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하루 식사량의 7퍼센트에서 20퍼센트 정도로 단백질 섭취량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나이와 성별에 따라서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성별 연령별로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입니다.





단백질은 다양한 음식으로 섭취가 가능한데요. 육류와 생선에 보통 많이 들어있습니다. 먹는 방법에 따라 지방도 줄여서 섭취할 수 있어요. 지방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성인병이나 비만의 위험을 만들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닭고기는 껍질을 벗겨서 조리한 후에 먹으면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운동할 때 단백질 섭취를 위해 닭가슴살을 다양하게 조리하거나 그냥 삶아서만 먹기도 했네요. 운동할 때에는 단백질이 더 중요합니다. 근육을 생성하는데 직결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육류 생선 외에도 두부, 우유, 계란 등에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잇습니다.

 

동물성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고루 섭취해야하는데요. 나이 드신 분들은 고기로 섭취하는 동물성 단백질을 잘 섭취 안하시더라구요.

 

항암치료를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단백질 섭취는 정말 절대적으로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항암환자가 먹기 힘들어하더라도 어떻게든 다양한 방법으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꾸준히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챙겨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