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콧물 멈추는법 코풀지 마세요





지긋지긋한 콧물

겨울, 환절기에 감기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기 걸리면 코가 함께 막혀서 콧물이 줄줄 나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콧물이 생기는 이유는 면역력이 약해져서 일어나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건조함으로 인해 콧속의 피부가 건조해져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콧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 비염때문에 가을철, 봄 철에 코가 콱 막힌채로 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콧물이 나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코풀기? 위험해요

코풀지마세요

많은 분들이 휴지로 계속 푸는데요. 결코 좋은 대처법은 아닙니다. 코를 심하게 풀 경우 코가 헐어버리기도 합니다. 오히려 더 아픈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이는 코점막을 손상시키고, 휴지에 우리가 발견하지 못하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 있어 안 좋게됩니다. 


콧물 멈추는법 

위에서 콧물이 나는 이유와 잘못된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콧물 멈추는 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가르쳐드릴게요.




 

1. 식염수로 코세척

콧물이 나오는 이유 중의 하나가 이물질이 비강에 들어가 생기는 것인데요. 이 이물질들을 씻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로 씻어내면 되긴 하는데요. 일반 수돗물은 염소성분 때문에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염수 혹은 약국에서 판매하는 코세척액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2. 콧대 마사지

jtbc '알짜왕'

콧방울 옆 움푹 들어간 부분을 눌러주고, 눈과 코뼈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눌러주고, 눈 밑 다크써클이 생기는 부분을 눌러줍니다. 이 마사지는 비염을 완화해주는데요. 특히 부비강 부위를 마사지하면 코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코 속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3. 습도조절

코가 건조해지면 반복되는 자극으로 인해 콧물이 흐르기도 한다고 했는데요. 가습기를 이용해 습도를 조절해주면 좋습니다. 실내 습도는 50~60%로 유지하면 좋구요.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빨래를 널어서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콧물나는이유, 콧물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멈출줄 모르는 콧물때문에 힘들어하지 마시고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하시고, 감기에 걸리셨다면 면역력 챙겨가면서 회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