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비타민A 음식 5가지 효능은?


눈이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눈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말이 생겼겠죠? 현대사회는 눈이 건강한 사람을 부러워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비타민 중에 하나가 비타민A입니다. 지금부터 비타민A 음식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A 효능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장과 간에서 레티놀로 전환되는데요. 이 레티놀은 주름을 펴는 효과가 있어 피부에 좋은 효과를 봅니다. 그리고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시력저하 예방 및 눈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 향상, 항산화작용, 성장촉진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비타민 A 권장섭취량은 남자 750㎍ RE, 여자 650㎍RE

비타민A가 결핍되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권장량을 지켜 섭취해줘야합니다. 반대로 비타민A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독성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임산부는 특히 과잉섭취하면 태아의 조산이나 기형아 출산을 야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A 음식 5가지  


제가 소개시켜드릴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은 5가지입니다. 

당근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하기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눈의 건강을 도와주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비타민A는 물론 항산화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눈이 뻑뻑해지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C도 풍부하며 수분, 철분, 칼슘이 풍부해 고루 영양분 섭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는 무쳐서 드시기도 하지만 샐러드에 함께 넣어서 먹으면 섭취하기 더 편하고 맛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와 비타민A가 풍부한데요. 변비에 특효이며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와 함께 양배추도 샐러드에 넣어서 드셔보세요. 상큼한 소스를 곁들여 먹으면 새콤달콤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홍합

홍합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항산화 성분으로 관절염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를 파괴하지 않고 홍합을 잘 먹으려면 말려먹는게 제일 포인트입니다. 말려드시면 영양소 함량이 높아지는데요. 햇볕에 말리면 비타민A가 파괴되기 때문에 삶거나 찐 후에 그늘이나 선선한 곳에 말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비타민A 음식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건강을 위해 꼭 섭취하셔서 건강한 눈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