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카톡 용량 줄이기 미디어파일 삭제 방법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이 안 깔린 경우가 없을 정도로 카카오톡의 점유율은 90%를 넘는데요. 대표 메신저로 다양하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합니다. 저는 단체카톡방이 좀 스트레스긴 한데 그래도 카카오톡 없으면 엄청 아쉬울 정도로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있습니다.





카톡이 생각보다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텍스트도 그렇지만 캐시데이터나,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하기도 해서 그런데요. 카톡 용량이 높아지는데는 위와 같은 이유때문에 그렇지만 해결할 방법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구요. 카톡 용량 줄이기 어떻게 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카카오톡 방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채팅방 상태설정을 켜놓으시면 아래에 톱니바퀴 아이콘이 있을거예요. 클릭해주세요.

 

 

 

톱니바퀴를 누르시면 채팅방 설정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저장공간 관리 메뉴에서 미디어 파일 모두 삭제를 눌러주세요. 제가 누른 단체 카카오톡 방에서는 57mb나 되네요. 카카오톡방이 많은 경우에는 이렇게 일일이 삭제를 해주면 용량확보를 꽤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파일 모두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른 방법 중의 하나는 설정에서 기타버튼을 눌러서 캐시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저장공간관리를 눌러주세요.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캐시데이터로 550메가 정도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캐시 데이터를 삭제해도 동영상에서 주고 받은 사진이나 동영상, 음성메시지 파일은 그대로 유지되니까 걱정하지마시고 삭제하셔도 됩니다.

 

삭제 후에 캐시 사용량이 0kb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임시파일만 제거되기 때문에 공유했던 사진, 동영상, 파일, 채팅기록은 날라가지 않아요.

 

지금까지 카톡 용량 줄이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스마트폰도 컴퓨터처럼 저장공간을 잘 활용해서 쓰고 여유공간이 좀 있어야 쾌적하게 작동을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정보로 좀 더 가볍게 카톡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