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여권 대리신청 구비서류 조건 까다로워요

여권 대리신청 조건 엄격해요

여권은 국제적인 신분증의 하나로 해외에 나갈 때 꼭 필요합니다.해외여행을 나가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그만큼 여권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아질텐데요. 해외에서 유일하게 신분을 확인시켜주는 여권도 신청하려면 절차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발급을 받는게 원칙이지만 본인이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여권 대리신청이 가능하긴 합니다.



조건을 충족시켜야하긴 하지만요. 여권 대리신청 조건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대리신청의 경우에는 부모님과 같은 법정대리인이 가능합니다. 2촌인 경우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때에는 법정대리인 신분증과 가족관계 증명서, 여권사진(6개월이내의 촬영본), 발급 동의서를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2촌 관계의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법정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 증명서, 여권사진, 대리신청자 신분증, 법정 대리인의 발급 동의서, 여권발급 위임장을 준비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성인이 대리신청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좀 다른 점이 많습니다. 사고가 나거나 질병이 걸린 경우에 대리신청이 가능하구요. 2촌 이내의 친족만이 대리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의사소견서가 필요하며,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장, 여권사진 등을 구비하셔야 합니다.

 

군복무자 군인의 경우는 여권 대리신청이 불가합니다.



대리신청이 아주 까다롭습니다. 대통령 등 특별한 경우나, 질병 및 사고, 미성년자가 아닌 경우에는 대리신청 발급이 어려움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외의 경우는 다 본인이 직접 발급기관에 가셔서 여권 발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