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미생체 다운 받기 및 저작권 안내

 

윤태호 작가의 미생이란 웹툰, 읽어보셨나요? 저는 웹툰보다는 드라마를 먼저 접하긴 했습니다. 지난 2014년 10월 경에 20부작으로 tvN에서 방영됐는데요. 최고 시청률 8.2%까지 기록한 대작 중의 하나였습니다. 저는 본방은 차마 못 보고 다시보기로 봤습니다.



미생이라는 이야기가 계약직에 관한 이야기였기 때문에 더 보지 못했거든요. 저는 그당시 계약직이었고 재계약이 힘든 상황이었죠. 결국엔 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이 되지 못했습니다.

 

윤태호 작가님과 카카오가 함께 스토리펀딩을 통해 미생체를 만들었습니다. 미생체는 윤태호 작가의 글씨체를 기본 바탕으로 해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손글씨가 직접 글씨체로 나온다는건 정말 어려운 일 아닐까요. 저는 악필이라서 꿈도 못 꾸는 일입니다. 윤태호 작가님의 글씨 쓰는 습관이 그대로 담겨있는 미생체는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미생 폰트는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 심오한 메시지를 줍니다. 많은 분들이 저작권 때문에 골치아파합니다. 이 미생 폰트는 다행히도 산돌/카카오/윤태호가 콜라보 해서 어떠한 용도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로 탄생했다고 하네요.



이 폰트는 정말 세세하게 신경썼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폰트들은 2350자를 만들지만 미생체는 11172자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특이한 글자 마저 모두 담았기에 실용성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윤태호 작가님께서는 "제 글씨체라고 생각하면 좀 부끄럽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윤태호체가 아니라 미생체라고 붙였습니다."라고 하며  저작권이 전혀 없으며 소상공인들이 상업적으로 이용하셔도 좋고 창작자들이 이용하셔도 좋다고 합니다.

 

미생체 다운 받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도 영상에 자막달때 폰트도 고민 많이 하시던데 예쁜 미생체를 써보시는건 어떨까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