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아가는지혜

머릿니 생기는 이유 제거방법 증상 다시 시작됐네요

머릿니가 뭐길래

요즘같은 시대에 무슨 머릿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게 다시 유행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조심하는 게 좋겠습니다. 머릿니는 옛날말로 하면 '이'입니다. 실제로 눈으로는 확인하기가 힘들 정도로 작은 벌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끔찍하게도 사람의 머리카락에 서식하며 피를 빨아먹는 나쁜 해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알을 낳고 각종 질병을 옮기기도 하는 나쁜 곤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함께 증상 및 고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머릿니가 생기게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염증 혹은 진물이 생깁니다.
  • 두피에서 피를 빨아먹고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알갱이(하얀색)가 붙어있게 됩니다.
  • 머릿니가 방치되면 나중에 알러지나 탈모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보이게 되면 머릿니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머릿니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다른 사람으로 인해서 전염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헬스장이나 목욕탕, 수영장 등 공공장소에서 제공되는 수건, 옷 등에 의해서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공공물건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는 타인과의 접촉으로 인해서 생기기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머릿니가 있는 다른 사람과 접촉하게 되면 옮기게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머릿니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머리를 감고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머릿니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머리를 잘 말리지 않으면 탈모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두피 건강에 좋지 않기 대문에 잘 말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도 청결을 신경써줘야 합니다.

또한 위생이 청결하지 않은 경우 걸릴 수 있습니다. 머릿니를 제거하는 방법은 참빗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머릿니 제거 샴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염성이 강하고 특히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다른 질환도 함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머릿니의 약점은 뜨거운 물이라고 해요. 뜨거운 물을 이용해 목욕을 하거나 머리를 감아주는 것도 머릿니 제거방법이기도 합니다.

 

머릿니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머릿니가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을 꼭 잘 확인하셔서 머릿니 제거 잘 하시길 바랍니다. 청결 유지는 필수라고 생각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