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독감 감기 차이 꼭 구별해야하는 이유


겨울이면 찾아오는 감기, 물론 여름에도 걸립니다. 환절기에도 심한 일교차때문에 걸리기도 합니다. 요새도 너무 날씨가 변덕스러워서 감기에 걸리기 좋은데요. 낮은 정말 더운데 아침과 밤, 새벽은 좀 쌀쌀한 감이 있습니다. 옷을 어떻게 입어야할지 애매하기도 한데요. 이럴 때 감기 조심해야 합니다. 근데 흔히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나는 독감 주사를 맞았으니 감기도 안 걸릴거야." 입니다. 

분명하게 독감 감기 차이는 있습니다. 독감과 일반적인 감기와의 차이는 분명히 있고, 그 이유는 성질이 엄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감기란? 

감기는 코로나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등이 몸의 코나 목의 세포로 침입함으로 인해 일어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목이 아프기도 하고, 콧물이 나오고, 열이 나게 됩니다. 그 외에도 두통이 오거나 몸에 힘이 빠지게 됩니다. 물론 감기는 잘 쉬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완치가 됩니다. 감기는 200여종 이상의 서로 다른 바이러스들이 있습니다. 


급성 호흡기 질환, 독감

반면 독감 감기 차이는 여기에서 오는데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몸 속의 폐에 침입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급성으로 호흡기 질환이 발병하는 것입니다. 독감은 잠복기를 거쳐 갑자기 증상이 나오는데요. 고열이 심하게 나오고 온몸에 힘이 빠집니다. 



근육통이나 두통을 동반해 고통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저도 저번에 한 번 독감을 앓았는데 정말 힘들더군요. 독감은 A형 B형 C형이 있습니다. 예전에 유행했던 신종플루 또한 A형 독감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서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독감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독감과 감기의 차이는 심각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심하게는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는 독감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독감은 그나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하나만 예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백신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그래서 백신을 만들기에는 오히려 더 비효율적이기도 하죠.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년 독감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변이가 심하기 때문인데요. 독감은 예방주사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사람의 체질도 문제지만 면역력이 문제이기도 합니다. 


감기는 어느정도 열심히 운동하고 체력을 올려주고,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면 예방을 어느정도 할 수 있긴 합니다. 위생에 신경을 쓰고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해주면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도 하니까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