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이야기

노랑 초록 빨강 주황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파프리카는 식감이 아삭아삭한게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데요. 노란 파프리카를 비롯해 빨강, 주황, 녹색, 이렇게 4가지의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희한하게 같은 파프리카지만 색깔별 효능이 달라서 특이하더라구요. 그래서 파프리카 고를 때 나름 색깔을 다양하게 골라담습니다.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색깔별로 효과를 알려드리기 전에 파프리카가 가지고 있는 공통 효능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파프리카는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100g에 2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익히지 않고 섭취해야 영양분 섭취를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는 것도 꼭 기억하시구요.

 

 

 저는 고기류 요리를 할 때 파프리카를 많이 넣곤 합니다.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풍부한 것이 강점인데요. 레몬의 2배, 사과의 41배 정도의 비타민C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C는 주근깨 예방 및 피부예방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그 외에 비타민A, 철분, 칼슘, 섬유소 등도 다량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중요한 파프리카 영양소 중 하나가 타카로틴인데요. 베타카로틴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프리카 베타카로틴 성분 함량 순서

빨강>주황>노랑>초록 

 

빨간색

빨간 파프리카

 

붉은 색을 띠는데에는 리코펜이 있기 때문인데요.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주어 노화방지를 해줍니다. 붉은색이 많을수록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어서 제일 많은 베타카로틴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며 암, 관상동맥을 예방해줍니다. 면역력 증가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습니다.

 

주황색

주황 파프리카

 

주황색 파프리카는 피부미용에 탁월한데요.  미백효과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기미, 주근깨, 얼굴이 검어지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줍니다. 그래서 비누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란색

노란 파프리카 효능

 

노란색은 비타민이 특히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파라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그래서 노랑 파프리카는 고혈압, 심근경색, 뇌경색등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초록색

 

유기질이 풍부한 초록색 파프리카는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며 철분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피망과 파프리카는 엄연히 다르다

피망은 채소에 속하며 파프리카는 허브(향신료)에 속합니다. 모양과 과육이 다르며, 비타민C함유량도 파프리카가 훨씬 많은 편입니다.





 

 

저는 파프리카를 샐러드와 요리에 많이 넣곤 하는데요. 다양한 음식에 잘 어울리는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을 잘 기억하시고 건강하게 맛있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